건강

섭식장애 신경성 식욕부진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잘생긴푸우 2021. 9. 20. 21:08
반응형

섭식장애는?

섭식장애는 식사의 양이나 먹는 방법 등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며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아닌 비정상적으로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고자 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과식하거나 일단 삼킨 음식을 의도적으로 토해 버리는 등 환자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10대부터 20대 사이의 젊은 층이 많이 걸리고 여성의 비율이 높은데 나이, 성별,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불문하고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특히 청소년기나 젊은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

싱 경성 식욕부진증이란 정상적인 몸을 두고 너무 뚱뚱하다고 여기거나  체중과 음식에 집착하고 강박적인 생각을 하며 체중감소를 위한 행동과 독특한 음식 다루기,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함에도 섭취하기를 거부하는 증상으로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공포로 잘못된 자아상을 갖게 되며, 잔인할 정도로 날씬해지려는 욕구 등이 특징입니다.

일종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로, 먹는 것을 제한하는 섭식 장애입니다. 마른 몸을 끝없이 추구하는 사회적 풍토가 내면의 강박관념을 자극하게 되면서 대뇌의 세로토닌이 과다 분비되면서 발생하는 것이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고 전체 환자의 90%는 여성이지만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원인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요인이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 증상

주요 증상은 상당한 체중 감소 비정형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경우 상당한 체중 감소에도 불구하고 나이, 신장 그리고 성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음식물 섭취를 거부합니다. 여전히 적당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상 체중의 15% 이하를 보입니다. 가족과 함께 공공장소에서 식사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심한 운동을 하거나 설사제, 이뇨제까지 남용하여 체중을 줄이려 합니다. 저체중이거나 허약한 상태인데도 체중 증가에 대한 심각한 두려움을 가집니다.

음식을 숨기거나 모아서 버립니다. 삶을 체중과의 끊임없는 투쟁으로 생각합니다. 자신은 제한된 자 칼로리 음식을 먹으면서도 다른 사람을 위해 정성 들여 요리를 준비하고 종종 먹도록 강요합니다.

 자존심이 낮고 정신적인 고통이 있습니다. 우울한 기분, 불안, 기분의 변화가 크고 성욕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주위 사람들은 걱정하지만, 자신이 아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위나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신경성 식욕부진 치료법

섭식장애는 회복이 가능한 병입니다. 이경우 체중과 식사, 영양만 문제는 결코 아닙니다. 치료에서는 몸과 마음의 양면의 문제를 봐야 합니다. 각각의 증상이나 증상의 무게, 다른 질병의 유무나 배경 문제 등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족치료에서는 섭식과 관련된 이슈들이 부모화, 통제, 개별화 등과 같은 가족역동과 함께 다뤄집니다. 또한 부모들은 심리교육이나 가족치료에서 자녀의 섭식장애와 관련된 그들 자신의 감정적 고민에 대처할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고 그 심각성의 정도에 따라 체중감소를 치료하기 위해 입원 및 부분적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시 영양사와 의 상담을 통해 식단을 검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몸 상태가 어느 정도 안정된다면 정신과 치료나 상담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인관계치료는 지지가 치료 유형으로 강조점은 환자로 하여금 상실, 의사소통 문제 등과 같은 현재 대인 관계상의 이슈를 규명하고 변화시키는 데 있습니다.

당장 증상이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섭식장애는 재발이 워낙 잦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받으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